[ 포텐데이 X Ncloud ] 기록의 정원과 NCP 사용 후기
포텐데이에 참여하자마자 NCP 크레딧을 웰컴키트로 제공해주었다.
서버비를 어떻게 충당할까 걱정했었는데, 100만원 상당의 크레딧 제공이라니..정말 단비같은 존재가 아닐 수 없었다...🥹
Q. 기록의 정원 프로젝트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T키타카 팀에서 개발한 기록의 정원은
내가 보낸, 그리고 내가 받은 축의금을 입력하여 지인들과 나눈 마음을 기록하는 서비스입니다.
10일 동안 진행한 프로젝트에는 결혼식에 관련된 비용만 기록할 수 있으나 추후 경조사비용을 모두 기록할 수 있게끔 디벨롭 중인 서비스입니다.
저희 서비스의 핵심가치는 경조사 기록의 편리함인데요.
이 핵심가치를 극대화 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경조사 비용을 Excel로 정리한다는 것을 염두해 두었고,
Excel을 업로드할 경우 자동으로 요약・정리해주는 것을 추가적인 방향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인들과 나눈 마음을 더 드라마틱하게 시각화 하기 위해 귀여운 성장아바타도 디벨롭 중입니다.
Q. 서비스 개발에 Ncloud를 어떻게 활용하셨나요?
1. Server
저희 백엔드 팀은 각각 다른 언어로 (python, golang) 개발을 진행하였고,
그리하여 Gateway 서버 1대와 각각의 서비스 서버 1대씩 총 3대의 서버를 띄웠습니다.
2. Storage
정적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하기 위해 MySQL을 연결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3. GlobalDNS
게이트웨이 서버의 도메인은 따로 DNS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http://tikitakaapi.site/라는 도메인네임을 연결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Q. Ncloud를 사용하면서 만족한 점, 아쉬운 점은 무엇이었나요?
만족한 점
우선 문서가 너무 편했습니다.
한글이 베이스인 것도 특장점이지만, 굉장히 간단 명료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서버세팅하는 부분이 서툴었음에도 불구하고 문서만 따라서 해도 꽤나 쉽게 진행이 되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 구성이 직관적이라 좋았습니다.
어떤 서비스 이용하고 있고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한 눈에 잘 보이더라고요.
아 그리고, 다른 클라우드 서비스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가격정책을 좀 찾아봤었는데, 어떤 분이 최근에 잘 요약해주신 게 있어서 링크🔗 첨부합니다.
그치만...이게 싼 편인데...생각보다 크레딧 소진이 빨리 되어서...후덜덜합니다....
서버를 3대나 띄워서 그런 것 같기도 한데..
이 부분은 팀원들이랑 조만간 얘기를 나누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
개인적으로 대시보드 내 메뉴 클릭할 때 마다 새창으로 열리는 게 굉장히 불편했습니다..
나중에는 똑같은 페이지를 여러 탭으로 켜놓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었는데, 탭 여러 개 켜놓는 거 싫어하는 사람들은 좀 불편할 수도 있을 것 같더라고요.